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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 기업 취업하기: 마케팅 직무의 세부직무 항목 정리!!

CareerBridge 2021. 11. 4. 02:05

 


 

마케팅 직무에도 세부 직무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브랜드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마케팅 리서치 직무는

어떤 일을 할까요?

또 필요 역량은 무엇일까요?

 


 

 

 

 

 

 

 

브랜드 마케팅

전반적인 브랜드의 가치나 이미지를 설정하고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 담당자와 협업해서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브랜드의 스토리를 전달

 

 

 

 

 

브랜드 컨셉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브랜드의 장기적인 방향과 포지셔닝을 설정하기도 하고

단기, 분기별 마케팅 계획 수립 과정에 참여하여

일관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주요 타깃과 자사 현황을 분석하고

최신 트렌드와 시장 동향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되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에 효과적인 미디어와 

온라인 채널을 주로 다루게 됩니다

 

 

 

 

 

 

그 외에도 제품 패키징이나 브랜드 로고, 기업 활동 중에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활동 영역에 참여하게 되고

 

브랜드 마케터는 항상 모든 일정을 파악하고

계획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브랜딩을 마케팅 직무가 아닌

홍보 직무에 일부 포함해서

생각해 봐야 되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데

 

이전에도 말씀드렸듯이

미디어 핸들링이 포함이 되냐? 안 되냐? 에 따라서

마케팅이냐? 홍보냐? 가 구분이 됩니다

 

아무래도 브랜딩 직무는 

기사 작성이나 기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내용들이

포함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마케팅 혹은 브랜딩

또한 마케팅이랑 홍보 직무가 같이 결합된 

직무 분류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으로는 

다양한 부서나 협력사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시장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능력

돌발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 등이 요구되고

 

기업과 브랜드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담당하므로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경험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온라인 및 미디어에 대한 이해가 높으면 더욱 유리하고

고객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라는 

무형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창의적인 사고력이 어느 정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시간 및 일정 관리 능력멀티태스킹 능력 요구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객이 해당 브랜드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끊임없이 파악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 틀을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라든지 마케팅에서 일반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직무 역량을 함께 갖추고 있으면 

입사하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마케팅 활동을 담당

 

 


 

디지털 마케팅 직무에 관해서도 이전에 말씀드렸었는데

온라인 마케팅이랑 호환해서 직무명을 활용하기도 하고

구분 없이 쓰고 있는 기업들도 간혹 있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면서

이전에 말씀드렸던 온라인 마케팅도

함께 알아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다양한 분석 툴 

UX 설계 및 SEO 등의 디지털 기술과

정보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온라인 마케팅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고

기업에서 온라인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을 구별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업무는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데

Google Analytics, Tableau 등의 웹사이트 마케팅 분석 도구를 활용해

웹사이트 트래픽, 고객 유입 및 이탈 경로 등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지표를 선별하고

최적화된 사용자 유입 경로를 이끌어내게 됩니다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 것 역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런 내용들을 바탕으로 디지털 마케팅은

즉각적으로 전략을 보완하고 

마케팅 성과를 최적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데이터를 분석하여

웹 사이트 최적화 관련된 핵심 권장 사항에 대해서 도출을 하고

소셜 미디어를 포함해서 자사몰이나 웹페이지 상의

움직이는 모든 데이터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한 모범 사례가 있는지

경쟁사에 대한 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합니다

 

또한 영업 팀과 협력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작성하거나

주요 온라인 마케팅 지표를 모니터링하기 때문에

필요 역량으로는 데이터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통계적인 지식

그리고 SEO/SEM 관련된 개념에 대한 이해,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나 소셜 미디어 관리 등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특히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스킬이나 지식 이런 부분들이

큰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

함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 리서치 시장조사

기업에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마케팅 리서치는 회사 내에

자체적으로 담당하는 포지션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외주 형태로 에서 리서치 회사가 따로 있고

마케팅 리서치를 전문으로 하는 세계적인 회사인

KANTAR, nielsen, lpsos 등 이런 기업들에 의뢰를 하고

외주를 주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그래서 보통 마케팅 리서치 직무를 준비하시게 되면

기업 내부에 있는 리서치팀에 들어가시는 방향이 아니라

아까 말씀드린 세계적인 리서치 기업들에

입사하는 형태로 먼저 접근해 주시면 됩니다

 

 

 

 

 

 

마케팅 리서치 전문회사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사전 고객 동향 조사나 트렌드 조사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계획이나 제안사항을 정리

직접적으로 고객사에게 그 내용을 전달하고 설득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고객사와의 계약 체결로 인해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사 관리도 업무의 일부에 포함이 됩니다

 

 

 

 

 

 

또한 고객이 보통 국내에 있는 대기업인 경우가 많은데

대기업들이 의뢰를 하는 경우에 

그 제품에 대해서 혹은 어떤 브랜드에 대해서

고객들이 어떻게 느끼고 이해하는지를

조사하기 위한 사전 조사를 설계합니다

 

그리고 조사 내용 중에는 그룹 인터뷰를 진행한다던지,

아니면 해외에 직접 나가서 해외 고객들의 반응을 조사한다던지,

이런 부분들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내용들이 다 수집이 끝나면 

직접 취합을 해서 클라이언트들에게 

어떤 식으로 실제로 고객들이 

이 제품이나 브랜드에서 느끼고 있는지를 정리해서 전달하고

 

이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마케팅

전략적으로 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까지

포함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사 목표 및 목적과 어떤 예산에 맞춰

다양한 시장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FGI(Focus Group Interview)나 패널리서치, 서베이 등의 

조사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의견과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주요한 업무입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또 하나 생각하실 게

직접 조사를 나가 가지고

'길거리에서 인터뷰를 하나요?'

'길거리에서 서베이 하나요?'

이런 생각을 하실 텐데

그런 서베이를 하고 조사를 하는  인력들이 따로 있습니다

 

리서치를 담당하는 담당자가 직접 나가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만약 고민이 있으시다면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마케팅 및 판매 동향을 

항상 모니터링하면서 

시장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 수립을

클라이언트에게 지원하는 동시에

그에 따른 예상 효과를 측정하는 업무까지 함께 합니다

 

 

 

 

 

 

마케팅 리서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통계, 데이터베이스, 시장 조사 등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며

통계나 소비자, 심리, 마케팅

관련 전공이나 경험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해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능력이 요구되며

통계 프로그램이나 R, 파이썬, SQL 관련된 

툴들을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산업군이 크고 다양하고 

한국에 있는 대기업이 특히 유통사 같은 경우

어떤 제품에 대한 데이터가 되게 크게 필요하게 되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산업군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시장이 돌아가는 생리나 이런 것들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민첩한 사고가 요구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딜을 따기 위한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하거나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소통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설득을 할 수 있는 설득력프레젠테이션 스킬이 

굉장히 크게 요구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마케팅의 세부 직무나 필요 역량들을 보시면

아무래도 그전에 생각했던 광고나 홍보, 마케팅

이런 애매모호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가 되실 겁니다 

 

다음 마케팅 직무 편도 기대해주시고, 참고하시어

더욱 한 발 앞서서 취업을 준비하시는 데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커리어브릿지는 여러분의 성공 취업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