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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 기업 취업하기: 마케팅 직무 분석과 필요 역량

CareerBridge 2021. 10. 29. 00:46

 

오늘은 마케터를 꿈꾸시는 분들을 위해

마케팅 직무에 대해서 여러분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을 준비하신 분은 많이 들어보셨을 직무 중

마케팅, 홍보, 광고

각각의 직무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마케팅 직무 안에도 수많은 세부 직무가 존재하는데 

제일 많이 혼돈하는 부분이

마케팅과 홍보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홍보는 직무 자체가 

미디어를 상대로 한다라는 부분이

가장 크게 마케팅과 차이가 있습니다

 

홍보는 언론사, 미디어를 컨택해서

매체를 활용하여 기업이나 제품을 알린다 라는

관점으로 보시면 됩니다

 

마케팅은 어떤 미디어와 채널에 대한 관여보다는

조금 더 매출에 대한 분석을 이용해 고객을 분석하며, 

어떻게 시장에 대해 접근을 할 것인지

이런 부분에 조금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차이점을 알고 계시면 홍보와 마케팅을 조금 더 

쉽게 구분을 지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마케팅 안의 세부적으로 나누어져 있는

각각의 분류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분류마다 어떤 일을 하는지,

그 직무에 입사하기 위한 필요 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온라인 마케팅

 

일단 온라인 마케팅에 가장 많이 단어 혼동이 있는 게

디지털 마케팅입니다

 

기업들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이나 디지털 마케팅이나 

임의대로 선택을 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원래 사실상 따지고 보면

온라인 마케팅은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즉,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모든 시장 관리, 전략 및 활동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경우는 자사몰이나 사이트 

이런 것들을 갖고 있는 경우 거기서의 퍼포먼스를 

어떻게 잘 낼 건지에 대해서 분석하는 부분들에 가깝습니다.

 

즉,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장치를 통해

온라인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원칙적으로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을 구분지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에서는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각이 원래는 이런 일들을 하지만

이게 결합돼서 하나의 직무로 나오기도 한다라는 것을

먼저 생각주셔야 합니다

 

 

 

 

 

 

먼저 온라인 마케팅 직무

SNS, 블로그 및 카페, 포털사이트 및 자사 웹사이트, 쇼핑몰

이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거나

제품 및 서비스 판매를 촉진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온라인 마케터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온라인 생태계에 맞춰서 끊임없이 트렌드를 파악하고

소비자를 분석하면서 고객 확보 및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시장과 타깃 분석을 하여

각 플랫폼에 적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해당 콘텐츠 및 채널을 관리하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업로드를 하기도 합니다

 

시장 및 경쟁사 

그리고 자사의 판매 동향이나 소비자의 관심도 등을 파악해서

그게 맞는 온라인 프로모션이나 광고 이벤트 등을 기획해

타겟층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고객 데이터 수집입니다

 

Google Analytics와 같은 

웹로그 분석 도구를 활용해서

웹사이트를 방문한 이용자의 유입경로나 체류시간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여기서 얻는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더욱 정확하고 세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소비 예측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기획이나 운영 등 

온라인 채널에 대한 경험이 필요하며

마케팅이나 광고 등의 유관 경력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시장 데이터 분석과 더불어

Google Analytics 등의 웹로그 분석 툴을 다룰 수 있어야 하고

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포토샵, 인디자인, 프리미어 프로 등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및 편집 기술과 

카피라이팅 능력이 요구되기도 하며

온라인 마케팅 역시 다양한 부서들과 협업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뛰어난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이제 Google Analytics랑 

대시보드 관련된 내용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보통 각 직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나 기술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추가적으로 여러분이 입사를 하기 전에

어느 정도 학습을 하고 다룰 수 있는 형태를 갖춘 다음에

입사 준비를 하셔야 하는 부분들을 

꼭 생각하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Google Analytics 관련된 강의 채널들이

많이 있고 잘 되어 있으니

그런 부분들을 활용해서 사전적으로 수강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간혹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프로가

이미지 적인 부분, 편집 기술을 요구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그런 것까지 생각해서 참고로 준비해주시면 

취업을 하시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마케팅 기획 & 마케팅 전략 기획

 

마케팅 전략 기획

브랜드의 장, 단기적 방향을 수립하고

목표에 맞는 체계적인 전략 설계와 

실행을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가격 및 프로모션 정책이나 단계별 마케팅 전략 등의

구체적인 기획이나 관리 업무도 수행하며

신사업 기획 및 사업성 검토 등 큰 틀에서

전략을 수립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거의 모든 사업부와 연관이 되어서 절차를 진행하기 때문에

업무 효율성이나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구축합니다

 

또한 책정된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이런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예산 집행이 계획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직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기획이라는 단어가 붙거나

Planning이란 단어가 직무명에 붙으면

목표 달성을 위한

실적의 모니터링 그리고 

모니터링을 한 내용을 바탕으로 리포팅을 해서

경영진이나 실무진에 보고하는 업무가 함께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마케팅 기획

또한 이런 마케팅 관련된 어떤 예산의 분류와 책정뿐만 아니라

모니터링을 해서 그런 부분을 리포팅해서

경영진에게 보고하는 이런 부분 때문에

유관부서와 실무진, 경영진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략 수립에 앞서서 시장지표를 조사하거나 분석하고

이런 것들을 위해서 통계 모델링을 하거나

조사 지표를 수립하는 일도 같이 포함이 됩니다

 

 

 

 

 

 

마케팅 전략기획 혹은 전략이나 기획이

직무명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직무에서

빠질 수 없는 핵심은

데이터 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거나 더욱 발전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시장 및 경쟁사 현황과 마케팅 타깃 및 트렌드를 조사하고

지표 분석을 통해 시장 동향을 확실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성과 분석이나 KPI(핵심 성과 지표)로 

추적을 통해 진행상황 및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전략을 더 보강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기획은

사업의 방향을 책임지는 직무이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 통계, 컨설팅 등

유관 업무의 경력을 통한

직무의 심도 있는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분석적인 사고전략적인 마인드가 필수적이고

경영진을 설득해야 하는 업무가 다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설득력프레젠테이션 스킬

어느 정도 요구됩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 관련 전공이나

경제학, 통계학, 수학 등의

전공 지식이 있으면 더욱 유리하지만

전공이라는 것 자체가 직무를 정하는 데 있어서

크게 중요한 건 아닙니다

 

이렇게 요건들이나 

Requirement나 Qualification이라고 하는 부분에서

여러분의 전공에 대해서 preffered 이렇게 적혀있는 경우더라도

크게 상관없으니 지원을 해보시는 건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I ntegrated

M arketing

C ommunication

 

일단 마케팅 뒤에 커뮤니케이션이 붙어있다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란 단어가 

홍보 직무를 포함하고 있다고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직무

미디어 컨택이나 언론사 컨택 이런  부분들이

업무상에 포함되어 있고

전반적으로 여러분이 이해하고 계시는

일반적인 마케팅 직무와 홍보 직무가

같이 결합된 직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흔히 줄여서 마컴이라고도 하는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직무

브랜드의 제품 혹은 브랜드 자체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미디어 및 온라인 광고와 홍보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또한 타깃과 트렌트 분석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스토리를 기획하고 콘셉트를 제작하며

그에 따른 IMC(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수립한 IMC전략을 통해

광고 기획이나 제작 및 집행과정에 참여하게 되고

홍보자료를 제작하고 배포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각 특징에 맞는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이때 이 모든 활동은 하나의 브랜드 메시지 하에 진행되어야

고객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개념이 왜 나왔는지를 보시면

광고, 홍보, 마케팅 팀이 다 분리되어 있다 보니까

각 팀에서 소비자들한테 전하는 메시지가 다 달랐습니다

 

예를 들어서 잡지에서는 카피라잇이 조금 광고와 다르고

기업에서 이런 부분이 있었습니다

 

즉, 광고에서는 이렇게 광고하고

미디어에서 매체로 나오는 건 이런 내용이 나오는 문제가 생겨 

이런 문제들을 보완하기 위해서 나온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MC가 결국에는

'소비자나 일반 군중에게 전달되는 모든 메시지를 통합해서 관리하고

일관적인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자'라는

의미에서 나온 개념이기 때문에

당연히 이런 부분들이 직무 안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하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실 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직무를

'마케팅에 놓고 볼 거야', '홍보에 놓고 볼 거야'의

관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관점을 칼로 무 자르듯이

'여기서부터 여기까지는 마케팅이야'

'여기서부터 여기까지는 홍보야'라고

말할 수 없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그냥 같이 통합되어 있는 직무로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요한 역량으로는 

다른 마케팅 직무와 마찬가지로

전략적인 사고와 분석력이 요구되고

브랜딩이나 마케팅 전략, 광고 기획 등

관련 경력이 있으면 더욱 유리합니다

 

TV, 인쇄물, 라디오 등 전통적인 미디어와 더불어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광고˙홍보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비자의 행동과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

소비자의 동향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 함께 요구되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직무 역시 소비자와 유관부서뿐만이 아니라

각종 대행사 및 언론사나 기타 기관들과

수시로 소통하고 협업해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굉장히 필요합니다

 

 

 

 

 

 

4. CRM

 

C ustomer

R elationship

M anagement

 

 

CRM 마케팅 전문가

CRM 마케팅 애널리스트

고객, 비스니스 팀, 그리고 

브랜드 자체의 접근을 추적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

CRM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고객 관계를 파악하고 관리합니다

 

시중에 이러한 고객관계 관리(CRM)

소프트웨어가 판매되고 있으며

CRM 담당자는 고객 관리를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사용법을 익혀서 그 부분에 대해 최적화를 하게 됩니다

 

CRM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구매 동향이나 고객 활동을 분석하여

판매를 개선하고 이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등

브랜드나 고객에 충성도를 높이고

소비를 촉진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업무로는  CRM 프로그램을 활용한 데이터 관리가 있으며,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기본적으로 작업을 자동화하여

CRM 사용에 있어서 개선하는 방법을 보완하고 관리를 합니다

 

또한 CRM에서 마케팅 보고서를 가져오거나

보고서를 분석하여

비즈니스가 대응해야 할 고객 동향을 파악하고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 매뉴얼 및 교육 담당자를 배정하는

업무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보고서를 생성하거나 대시보드를 확인하고

이런 부분들을 같이 협업하는 부서와 정보를 공유해서

영업, 고객 서비스, 마케팅 팀의

정보 제공을 하는 역할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CRM 분석을 하시기 위해서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CRM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는 스킬

기본적으로 요구가 될 것이고

분석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되는

통계 모델링이나 이런 것들을 파악하고 있으면

마케팅 업무를 하는 데 굉장히 유용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기본적으로 마케팅 전반에 

깔려있는 역량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CRM직무도 마찬가지로 

유관부서와 협업이 당연히 많고

각 팀의 어떤 지표에 대한 정보를 

깊이 있게 알려줘야 되는 직무이다 보니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함께 요구가 되고 있습니다

 

조금 더 나아가서

SQL이나 R 

이런 통계 모델링 자체에 대한 스킬이나 지식 등이 있으면

당연히 직무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이런 부분들을 마케팅 직무를 준비하시고 지원하시는 

모든 분들이 관심 있게 가져야 될 영역이라고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커리어브릿지는 여러분의 성공 취업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