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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 기업 취업하기: "마케팅의 꽃" 등장!!!

CareerBridge 2021. 11. 10. 18:17

 

오늘은 마케팅 직무의 마지막 편입니다^^

 

 

제품 마케팅

제품 마케팅 직무는 제품과 시장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제품 포지셔닝이나 메시징 그리고 경쟁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수행하는 포지션

 

기업의 목표에 맞는 신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그런 내용들을 기획할 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의 판매 촉진을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책임지고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다만 알고 계셔야 될 부분 중에 하나는

외국계 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국내 기업에서는 보통 제품 마케팅 부분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생산하고 개발하는 현장에까지 참여를 합니다

 

그래서 고객들이 이전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이렇게 줬기 때문에

'우리 신제품에 이런식으로 추가하자'

아니면 '색깔을 이렇게 바꾸자'라는 것들이

제품 마케팅 팀 안에서 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계 기업은 제품 기획이나

제작 관련된 생산 부분에 있어서의 업무를

본사에서 담당을 하고

지사에서는 해당 제품에 대한 포지셔닝이나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만 기획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품 마케팅 포지션에 있어서는

업무의 한계가 분명히 있다라는 부분을

조금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케팅의 꽃인 제품 마케팅은 

마케팅 영역에서 가장 소비자의 목소리와 

고객의 요구사항을 듣고

그걸 직접적으로 제품이나 상품에 반영해볼 수 있는 

기회들이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포지션 중에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이 직무에 한해서는 주로 국내 기업을 위주로

타깃을 하셔야 한다는 부분을

염두에 두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다른 마케팅 직무와 마찬가지로 

제품 마케팅 역시 시장분석이 

모든 업무의 바탕이 됩니다

 

진출 시장이나 경쟁사 및 타깃 분석을 통해서

신제품의 가격책정/프로모션/유통채널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출시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시장 동향과 제품 재고 등을 

수시로 파악하면서 기존 제품들의 

판매를 더욱 촉진시키거나 

수익 개선을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제품 마케터는 제품 출시부터 판매까지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기 때문에

개발/PR/영업 부서 등 많은 유관부서와 협업하면서

예산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기존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시장 상황과 기업 목표에 맞는

제품이 개발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제품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PR업무가 미디어에 어떻게 노출될 건지에 대한 내용이나

콘텐츠 제작에도 함께 참여하게 됩니다

 

또 제품의 콘셉트와 가치를 

영업팀에 전달해서 영업이 효과적으로

고객 혹은 유통채널에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데에 함께하게 됩니다

 

시장 상황의 변화로 판매 대책이 시급한 상황일 때에도

마찬가지로 관련 부서와 신속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효과적인 전략을 구현해야 합니다

 

 

 

 

 

 

이런 제품 마케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리더십,

전략적인 사고, 기획력 등이 필요하며

신제품을 기획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창의성과 혁신적인 마인드가 요구됩니다

 

시장을 예리하게 분석하고

거시적으로 보는 안목 또한 필요하며

고객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역시 중요합니다

 

제품 판매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재고 관리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 더욱 좋고

모든 마케팅 전략은 예산에 맞춰서

기획, 진행되어야 하므로

효율적인 자원 배분 능력과 

일정 관리 스킬이 필요합니다

 

 

 

 

 

 

트레이드 마케팅

현장의 최전선인 영업팀과의 협업을 통해서 유통채널이나 소매 업체에
더 많은 매출 혹은 입점 자체를 위해서 영업을 뒷받침해주는 마케팅 전략으로
영어 부서가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영업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업무

 

트레이드란 단어를 들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무역입니다

 

그래서 트레이드 마케팅=무역 마케팅?

이렇게 이해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전혀 무역과 상관이 없습니다

 

트레이드 마케팅은 소매 전략, 

즉 매장을 대상으로 하는 전략을 짜거나

유통 채널 예를 들면 백화점이나 마트, 올리브영, 롭스, 랄라블라 등의

H&B 스토어들 이런 곳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계획합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여기서의 트레이드는 

무역과 전혀 상관없는 거래에 더 가까운 의미라고 보시면 되고

영업팀, 일반 마케팅팀과의 사이에서

조율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영업 담당자가 소매 업체나 유통 업체를

상대하는 최전선에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거래를 성사시키거나

더 많은 이익을 내기 위한 프로모션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뒷받침하고 도움을 주는 그런 직무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브랜드/카테고리 인지도 상승 및

판매 증가를 위해 마케팅 팀과 함께

소매 업체를 위한 트레이드 마케팅 프로그램

구현하고 구축합니다

 

이때 회사의 유통이나 커머스 정책

소매 업체와의 전략 및 브랜드 이미지에 

부합하는 특정 트레이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합니다

 

또한 소매점/유통채널 및 마케팅 팀과

긴밀히 협력하여 트레이드 마케팅 전략이

마케팅 목표 및 판매 수익 목표에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브랜드 인지도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필요한 부분들을

식별하고 개발하는 부분들을 담당하며

이 부분을 가지고 전략 수립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브랜드 판매를 분석하고

결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활동에 대한

예산 및 ROI 관리를 수행하게 됩니다

 

 

 

 

 

 

소비자 및 고객,  소매점,

소매점이나 유통채널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영업 담당자

그리고 트레이드 마케팅, 일반 마케팅 팀과의 

하나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어떤 관리를 할 수 있어야 되기 때문에

 

고객 관점에서의 이해, 고객 데이터를 통해

얻어지는 통찰에 대한 부분이라든지

다양한 이해관계자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계 구축이나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할 수 있는 

역량들이 요구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다양한 데이터들을 분석해서

시장 동향을 식별하는 역량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해외 글로벌 마케팅

해외 글로벌 마케팅은 우리나라 대상이라기보다

2개국 이상의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직무

 

국내에서 진행하는 마케팅과 업무 형태는 비슷하지만

그 범위가 매우 크고 

각 지역 특성에 맞춰서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고 통합해야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담당자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전체 시장을 분석하는 동시에

세분화 한 시장의 지역적 특성과

경쟁 환경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그 지역에 거주나 학업을 했던 

지원자들을 우선적으로 선발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일관적인 마케팅 전략 하에

세부적으로 지역적 차별화를 두게 되고

국가별 관련 법규와 판매 절차를 준수하여

마케팅 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국제적인 지식을 활용해서

영어 또는 타깃 지역의 언어로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소통하게 되고

 

제품 생산 과정이나 유통, 판매, 홍보 등

다양한 마케팅의 모든 부분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언어 능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인해

온라인 채널 내에서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한 

홍보와 판매가 더욱 용이해졌기 때문에

 

글로벌 고객들이 브랜드를 인지하고

쉽게 구매 페이지까지 도달할 수 있게끔

전략을 수립하는 것 역시 

글로벌 마케팅 업무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온라인 채널 비중이 큰 경우에는

데이터 분석 스킬이나 

온라인 채널 및 트렌드에 대한 지식 등이 

함께 요구되기도 하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필요 역량으로는 글로벌 마인드와

외국어 실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해당 지역에서 거주했던 경험

및 학업을 했었던 경험들이 

굉장히 중요한 포지션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책임지기 때문에

전략적인 사고와 뛰어난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되고

더불어 시장을 거시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 또한 중요합니다

 

 


 

이렇게 마케팅 직무의 다양한

세부 직무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물론 이런 직무 외에도 

더 분류를 하면 더 많은 직무들이 있습니다

 

지금 말씀드린 직무들만 어느 정도 알고 계셔도

직무를 이해하거나 받아들이 데 있어서

훨씬 수월하실 것이기 때문에

 

앞서 올려드린 글과 더불어 오늘 글까지

잘 참고하시어 

마케팅 직무를 준비하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커리어브릿지는 여러분의 성공 취업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