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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 기업 취업하기: MD직무 분석 2편, 직무분석부터 확실하게!

CareerBridge 2021. 11. 13. 02:00

 


앞으로의 커리어 시장에서는

초기 직무 설정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내가 좋아하고 즐기는 일을 하기 위한 첫 단계는

명확한 직무 설정입니다

 

명확한 직무 설정을 위해

오늘은 MD 직무 2편을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다양한 MD 중 

V MD, 기획 MD, 유통 MD, 생산 MD가

하는 일은 무엇인지,

갖춰야 할 역량들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V MD (Visual merchandiser)

 

 

판매 전략과 마케팅에 적합한

매장의 디자인이나 디스플레이를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채널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이 점점

어떤 판매를 위한 공간이라기보다는

고객들이 제품을 보고 만져보면서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고객 경험에 초점을 맞춘 매장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V MD는 제품이나 브랜드의 콘셉트를 기반으로 

기획팀이나 마케팅 팀과 함께 상의를 하면서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고 시안을 잡습니다

 

이때 어떤 상품들을 

어떤 방식으로 판매할 건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목적에 맞는 디자인이 나오기 때문에

V MD는 상품과 고객층에 대한 분석을

심도 있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고객의 이목을 사로잡는

디자인을 위해서 다양한 분야에서의

최신 트렌드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대략적인 계획 후 시공 업체, 

매장 디자인에 필요한 자재 및 소품 서치,

포스터/POP 제작/출력을 준비합니다

 

이때 다양한 업체 및 부서와 컨텍하며

예산에 맞춰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테리어나 디스플레이를 진행하면서

시안대로 매장이 구성되고 있는지,

매장 오픈 기한에 맞출 수 있는지 등 

이런 부분들을 계속해서 체크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어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지고 있는지를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V MD 직무가 사실 인테리어 직무랑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질문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V MD는 디자인에 포커스를 맞추기보다는

어떻게 효과적으로 동선을 배치하고,

구성해야 하는지에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즉, 디스플레이를 할지에 대한 부분의 

기획을 담당한다고 하면

인테리어는 공간 자체를 설계하는 데 있어서

기술적인 부분이나 구조적인 부분들을

조금 더 입각해서 하는 직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상 그 구분이 명확하게 나눠지기보다는

같이 협업하는 일도 많고, 

같은 팀에서 함께 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경계선이 굉장히 모호할 수 있다는 부분도

함께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V MD가 되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 중에

인테리어 전공이 아니거나

이쪽 디자인 관련 전공이 아닌 분들이 간혹 계셨습니다

 

그런데 V MD 업무가 생각보다

마네킹을 들고 다닌다던가

아니면 매장의 구조물을 계속 옮기면서

일을 해야 한다던가 하는 작업 때문에

굉장히 힘든 부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V MD 하시는 분들의 얘기를 들었을 때

그래서 "직무를 변경하고 싶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셨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고려했을 때도

'내가 이 직무를 하고 싶다'라고

생각이 들 때 준비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VMD직무는 시각디자인, 공간 디자인 등의

관련 학위나 전공 학위가 필요하며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캐드 등의

디자인 툴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의 시선을 끌어당기는

매장 디자인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타고난 센스나 창의력이 필요할 수 있고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고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 역시 중요합니다

 

또한 기한 내 작업을 완벽하게 해내야 되기 때문에

추진력과 리더십, 그리고 일정관리 스킬이 요구되며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기획 MD

 

기획 MD의 주요 업무는 트렌드를 예측해서

상품을 구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각 카테고리/브랜드/분기 별로 상품을 구성하고 

각 상품의 생산이나 판매 방향을 설정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또한 상품의 생산 스케줄과 입출고를 관리하고 

상세한 판매 전략을 기획하기도 하며

프로모션을 진행할 기획상품들을 구성하거나

신제품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제품의  판매 동향을 모니터링하면서

적정 수준의 재고 상태를 유지하고

제품의 재생산여부나 수량을 결정하기도 하고

각 기관별 판매 계획을 개선해 나가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우선 이 기획 MD의 업무에서는

이전 MD 직무들과 마찬가지로

경쟁사와 당사의 판매현황, 소비자와 업계의 동향 등 

제품 판매에 영향을 주는

모든 부분을 고려해서 제품을 선정하고

판매 시점과 가격대 그리고 판매 수량을 책정합니다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서 

해당 분기의 전반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일은

기획 MD에서 가장 핵심적인 업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예산에 맞는 원가와 

물량을 책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MD는 직접 제조 업체들의 견적서를 비교하고

가격 협상을 진행하는 일이 잦습니다

 

이후에는 생산설비와 물류 과정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판매에 차질이 없도록

발주나 스케줄을 관리하고,

판매 활동에 필요한

카탈로그/작업지시서/판매 샘플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제품 판매가 시작되고 나면

판매 동향을 모니터링하면서

추가 생산 물량을 결정하고,

개선 사항을 파악해서 

효과적인 재고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 다음 분기에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판매 현황 분석은 필수입니다!

 

 

 

 

 

 

우선 관련 경력이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AMD라고 해서 

어시스턴트 머천다이저로 시작해

MD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경험을 쌓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 기획 MD의 경우는

제품이나 카테고리의 전반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더더욱 관련 경험과 지식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또 트렌드를 잘 캐치하는 능력과 더불어

수치화된 정보를 읽어낼 수 있는 

분석력이 매우 중요하며

 

MD 업무를 수행하면서 다루게 되는 모든 자료는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수학, 통계, 경영 등을 전공하신 분들이

업무를 하기가 더욱 수월합니다

 

이 외에도 스케줄에 맞춰

제품 생산부터 재고관리까지 모든 부분을

신속히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관리 스킬이나 의사결정 능력이 중요합니다

 

 

 

 

 

유통 MD

 

MD라는 건 산업군의 영역이 조금 정해져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게 뷰티 코스매틱, 패션, 유통이 있는데

이 유통에는 홈쇼핑이나 아니면 이커머스 플랫폼 그리고 백화점

이런 다양한 유통 채널들이 포함됩니다

 

이런 유통 채널들에서 MD의 역할을 수행하는 게 

바로 유통 MD입니다

 

주로 유통 MD는 채널/카테고리별로

나눠져서 업무를 담당하고

각 항목에서 판매할 상품을 구성하고

제조업체와 제휴 계약을 추진합니다 

 

또한 자사의 유통 채널에서 판매할 상품들을 선별하고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기획해서

상품의 소싱부터 판매까지 

유통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역할을 합니다

 

 

 

 

 

 

시장 트렌드와 판매 현황을 분석해서

알맞은 상품들을 소싱하고

매출 목표 달성을 위해서

각종 프로모션이나 행사를 

기획하는 일이 주 업무입니다

 

또 수시로 제품들의 재고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유통 그리고 판매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하고

온라인 채널의 경우 물류팀과 협업해서 

제품 배송 및 포장 과정을 관리하기도 합니다

 

 

 

 

 

 

유통 MD는 자신이 맡은 채널에 

가장 적합한 판매 전략을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각 핵심 제품의 판매 현황과 

프로모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전략을 수정하고 다음 분기를 위한 대비를 해야 합니다

 

혹여 유통 과정에서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하고

상품 판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획력과

트렌드를 캐치하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영업이나 프로모션 그리고 이벤트 기획 경험이 있으면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최근에는 온라인 채널 비중이 

매우 커지고 있기 때문에

소셜 커머스나 오픈마켓 판매처 등을

관리해 본 경험이 있다면 더욱 유리합니다

 

 

 

 

 

 

수시로 판매 현황과 재고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통계적인 감각이 요구되고,

꼼꼼한 성격과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조업체와 계약을 맺는 일이 잦기 때문에

뛰어난 협상력 역시 중요합니다

 

 

 

 

생산 MD

 

생산 MD는 상품을 생산을 총괄하는 직무입니다

 

시장조사를 통해서 상품의 원가를 책정하고

예산과 일정에 맞춰서

상품 생산되고 있는지 생산 공정을 관리하고

각 판매처에 정상적으로 납품하는

소싱 전반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상품에 적합한 원부자재를 찾아서

생산 업체와 단가 협상, 

그리고 납기 일정 조정하고 

원가를 결정하는 일이 

생산 MD의 주요 업무입니다

 

 

 

 

 

 

이를 위해서 업체들에게 대한 리서치와

시장 동향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생산 작업에 들어갈

샘플링 작업을 통해 제품의 품질을 체크하고 

주기적으로 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일정에 맞춰서 생산이 가능한지를 파악합니다

 

또 납품 후에는 제품의 판매 현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추가 생산 여부를 결정하고

유관부서와 의견을 공유하면서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체크하는 업무도 함께 수행합니다

 

 

 

 

 

 

필요 역량으로는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협상력이 필요하고

 

원가와 손익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경영/경제/통계 등의 전공일 경우

업무 수행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재 관련 지식이 있으면 더욱 좋기 때문에

의류업계인 경우 의류학 전공자를 선호하기도 하고

생산과정에 있는 모든 유관부서 및

기관들과 협업해야 하므로

의사소통능력 역시 중요합니다

 

생산 업체나 공장이

해외에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영어나 중국어 등의 외국어 능력을

필수로 요구하는 회사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MD 직무분석 2번째 편도 

많이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커리어브릿지는 여러분의 성공 취업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