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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 기업 취업하기: 세무직무 확인하고, 나와 맞는 직무 설정하기!

CareerBridge 2021. 11. 27. 00:51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나머지 홍보 직무들에 대해서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0^

 

 

 

 

 

 

홍보 직무 분석 1편을 살펴보시고

홍보랑 마케팅 차이를 이해하셨나요~?

 


 

마케팅과 홍보의 차이점에 대해 다시 말씀드리자면,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지표나 자료를 기반해서

분석을 위주로 하고,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인사이트를 뽑아서

새로운 전략을 구축하는 데 활용하는 직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홍보 같은 경우는 기사를 작성할 수 있어야 되고

언론사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작문 능력, 대인 관계 스킬, 커뮤니케이션 역량

이런 부분들이 조금 더 강조됩니다

 


 

이어서 나머지 홍보 직무들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R (Investor Relations)

 

: 투자 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면서

기업의 적정가치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직무, 투자자 관계라고 불림

 

 


 

 

일반적으로 홍부 업무들이 대중을 대상으로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알리는 일이라면

IR의 경우, 증권사 애널리스트나 투자자 관계자들이

기업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기업의 경영 내용과 미래 전망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들을 공개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IR직무는 공정한 정보제공을 통해서

기업이 투자자들과의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자금조달을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주가 및 재무정보 

혹은 공시, 애널리스트 리포트 등

다양한 자료와 분기별로

주요 활동 등을 볼 수 있는 IR항목이 있습니다

 

이 자료들을 제작하고 관리하는 것이

IR 직무의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이런 부분들을 위해서 IR 부서에서는

기업의 비전과 기간별 목표, 실적, 활동, 재무 현황 등

기업의 모든 정보를 상세히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시장분석과 투자자 세미나, 콘퍼런스 참여를 통해

경쟁사와 업계의 동향, 재무 활동 역시 모니터링해야 하고

이 정보들을 기반으로 분기별, 연간 보고서를 작성하고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에게 제공할 정보들을 선별하게 됩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관련 보도 자료나

콘퍼런스 등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일도

IR에서 담당하는 역할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동시에 이런 것들을 진행하면서

관계자들의 어떤 피드백을

경영진에게 전달하는 역할까지 수행해야 합니다

 

IR은 기본적으로 재무 혹은

회계 관련된 지식이 필수적입니다

 

경제, 경영, 재무 이런 쪽의 전공들이 

유리할 수 있고, 재무 모델링이나

평가 방법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다루는 자료들이 대부분

재무 데이터에 기반하고 있고

주가 관련된 용어들로 관계자들하고

소통을 해야 되기 때문에

재무 언어에 대한 이해력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해외 투자유치를 IR에서 담당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외국인 담당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언어적  스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홍보

 

: 웹사이트, 블로그, SNS 채널 등과 같은 온라인 채널에서 기업 홍보 활동을 수행하고,

온라인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기업 평판이나 고객들의 의견,

피드백 이런 부분들을 관리하는 포지션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연계하여

홍보 콘텐츠를 제작 및 업로드하거나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집행하는 것이

온라인 홍보 직무의 주요 업무입니다

 

최근에는 SNS가 활성화되면서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정보가

다양한 커뮤니티나 웹사이트 등을 통해서 공유되고 있는데

그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온라인 홍보에 대한 중요성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경우도 많고

웹로그 분석 툴을 사용해서

온라인 채널별 고객의 특성이나 참여 유형 등을 파악하거나

온라인 홍보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는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온라인 채널의 현황과 변화를 파악하고 분석하면서

흐름에 맞는 홍보 전략을 수립해야 하고

SEM/SEO 등의 다양한 최적화 작업과

키워드 설정을 통해서 회사 정보의 노출 빈도나

고객들의 채널 방문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반대로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슈가

온라인에서 노출이 많이 될 경우

기업과 제품 이미지에  있어서 타격이 매우 크기 때문에,

온라인 홍보 부서에서는 이런 부분들까지

모니터링하여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의 불만이나 부정적인 기사 보도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서

대응 방안을 마련하여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내용들을 봤을 때 

온라인 마케팅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기서 다른 부분은

홍보는 기본적으로 언론 매체를 대응하고

언론사와 관련된 어떤 관계들을 맺고 있다는 부분에서 차이가 납니다

 

사실 다루는 내용들이나 실제로 집행하는 내용들이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고

실제로 기업 내에서 온라인 홍보나

온라인 마케팅 팀을 합쳐서 운영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온라인 홍보 내용인에 왜 

온라인 마케팅이랑 비슷해 보이지?'

라고 굳이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업무들이 분리되기도 하고 합쳐지기도 하면서 

기업마다 조금씩 다르게 공고를 내고 있다

이런 정도의 개념으로만 이해해주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온라인 홍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및 SNS 채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추가적으로 웹로그 분석 툴 사용 경험이나 관련 지식,

데이터 분석 스킬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콘텐츠 제작 및 편집 기술과

전달력 있는 홍보 문구를 작성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채널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홍보 전략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뛰어난 기획력과 체계적인 사고,

일정 수립 능력 등이 필요할 수 있고

검색 스킬이나 정보 수집 능력 역시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은 

그 어떤 채널보다 변화가 빠르기 때문에

이런 변화에 대응하고

트렌드를 캐치해내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위기관리

: 전반적인 위기관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이를 위해서 회사 내부의 네트워크를 물론, 언론 및 시민단체의 유관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는 직무

 


 

Risk management라고 하는 부분에 있어서

Risk(위기)부정적인 언론 보도를 발생시키고

기업의 정상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방해하는 모든 사건을 가리킵니다

 

이런 위기는 예상치 못한 순간에 발생해서

기업에게 큰 손해를 끼치기도 하는데

기업은 이런 부분들을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해서

이미지에 타격이 없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위기관리팀을 따로 운영하여 이렇게 관리합니다

 

 

 

 

 

 

위기관리 업무 자체를 PR,

즉 홍보부서에서 담당을 하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각 부서마다 위기관리에 대한

포지션을 수행하는 역할을 각각 두기도 합니다

 

수시로 기업이나 업계 관련된 언론 보도와 소비자들의 반응,

그리고 관련 법률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시나리오,

매뉴얼 등을 업데이트합니다

 

위기관리 팀 혹은 관련부서의 

위기 대응 교육을 담당하기도 하고

위기 대응 지침을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돌발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정확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 판단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비판적이고 전략적인 사고가 함께 필요합니다

 

 

 

 

 

 

또한 유관 부서와 기자 및 

다른 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뛰어난 대인 관계 스킬이나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요구됩니다

 

위기 상황에서는 신속함이 생명이기 때문에

탁월한 시간 관리 기술이 중요하고 

최근에는 언론 매체들이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관리 경험이나

지식도 요구됩니다

 


 PR의 다양한 직무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직무를 선택함에 있어서

"홍보도 괜찮고, 마케팅도 괜찮아"가 아니라, 

'홍보는 이번 부분 때문에 나와 안 맞는 거 같아'

반대로

'홍보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 나와 정말 잘 맞는 거 같아'라고

어떤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기준점으로 작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영상은 여기까지입니다~

 

계속해서 다른 직무들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커리어브릿지는 여러분의 성공 취업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