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취업 준비의 든든한 지원군 : 커리어브릿지

인턴,신입,경력,이직까지 커리어 설계를 위한 나만의 맞춤 컨설팅!

Career/직무설정

외국계 기업 취업하기: PR(홍보) 직무란?

CareerBridge 2021. 11. 25. 01:04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홍보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보=광고?!

홍보 직무는 마케팅 직무와 유사한 부분을 갖고 있고

일반적으로 '홍보'라는 개념을 떠올렸을 때

광고와 크게 구분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 다양한 홍보에 대한 직무를 

세심하게 살펴보시면서

마케팅과 홍보가 어떻게 다른지,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지,

중점적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홍보에도 여러가지 세부 직무들이 있는데

어떤 홍보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론 홍보

 

: 언론 홍보는 홍보의 다양한 업무 중에서도

언론 매체와 관련된 일의 중점을 두는

가장 전통적인 홍보직무

 


 

언론매체를 통해서 

대중에게 기업의 좋은 인식을 심어주는

업무를 중점적으로 수행합니다

 

언론홍보팀에서는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활동에 대한 기사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보도자료 및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해서

기사를 작성하고, 보도자료를 제작한 후

언론매체에 전달합니다

 

이때 언론에 노출되는 정보들을 작성하기 때문에

꼼꼼함과 세심함, 신속 대처능력, 시간 관리능력,

전략적인 사고방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수시로 자사 및 경쟁사,

시장과 관련된 보도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인터뷰나 기자회견과 같은

PR 관련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물론 기업에 대해서도 언론 홍보를 하기도 하지만

제품에 대해서도 언론 홍보를 진행합니다

 

 

 

 

 

 

언론 홍보팀은 마케팅 팀과 협업해서

제품에 대한 홍보효과극대화하는

전략을 구축하기도 하고

 

회사나 제품에 대한 이슈 발생 시

임원진과 유관 부서들과 협업해서 대응 방법을 찾아내고

대응 전략을 짜서 실제로 언론사에 대응하기도 합니다

 

 

 

 

 

 

언론홍보팀은 보도자료만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홈페이지, 브로셔, 게시물 등

대중과 소통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관리합니다

 

기자의 문의 사항이 있을 시 이에 대한 답변과

자료를 제공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자 및 언론매체와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서로 중요한 정보들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언론 홍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사나  보도자료 등을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글을 구성하는 논리력, 작문을 할 수 있는 문장력,

그에 기반하는 논리적 사고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  기자들과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한

외향적인 성격, 대인관계 능력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언론이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경험이 있으면 더욱 좋고,

정보 수집이나 서칭을 통해서 언론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홍보 전략에 반영할 수 있는

그런 역량들이 좀 중요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내 홍보 

 

: 사내 홍보팀은 조직 구성과 그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직무

 


 

사내 홍보는 기업 내부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면서

긍정적인 사내 문화를 만드는 동시에,

내부적으로 공유가 필요한 모든 정보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직원들에게 공유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내부적인 채널을 통해 어떤 정보가 공유되고 있고,

그 채널이 직원들에게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수시로 파악하는 것도 업무에 포함됩니다

 

 

 

 

 

 

기업 내°외부로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사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신속한 정보 공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내 네트워크를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거나,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다고 판단이 될 경우에는

신속한 대안과 솔루션을 마련하여

정상적으로 소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직원들에게 공유하는 게

꼭 어떤 네트워크나 채널만으로 이루어지는 건 아닙니다

 

 

 

 

 

 

사내 홍보는 다양한 콘텐츠나 행사를 기획하여

사내 활동을 운영합니다

 

또한 회사 내의 사보라는 월간 발행 잡지나

정기 이메일 서비스가 있을 수도 있는데

이런 활동들을 통해서 기업 소식에 관한

기사를 제작 및 배포하는 일을 통해서 조직력을 강화하고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하도록 돕습니다

 

 

 

 

 

 

이런 기업의 내부적인 활동을 기획, 관리, 운영 시

HR 부서와 협력하여 직원 교육이나 내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복리후생에 관련된 피드백을 수집 및 반영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즉, 사내 홍보 직무는 경영진과 직원

모두를 연결해서 소통을 통해 조직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포지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내 홍보팀 안에 사내 아나운서를 채용하기도 하고,

기자단을 채용하기도 하는데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사실 인사팀에서 이런 업무를 담당할 수도 있지만

사내 홍보팀에서 이러한 역할을 맡을 수도 있다는

개념으로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필요 역량으로는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대인 관계 기술이 필요하고

조직과 기업 목표에 대해서 이해가 요구됩니다

 

조직 및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상황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언론홍보와 마찬가지로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침착함과 문제 해결 능력 또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보 기사나 게시글, 콘텐츠 작성 시

Copy Writing이라고 하는

획기적인 문구로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인데

 

당연히 이런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나

콘텐츠들을 만들어 내고 기획해야 하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이나 창의력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이미지나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에

콘텐츠 기획, 제작 스킬 그리고 

채널 운영 지식들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CSR

       - C orporate

- S ocial

            - R esponsibility

 

: 기업이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운영을 수행하기 위해서

사회적 책임 활동을 담당하는 업무들을 수행

 


 

홍보 직무를 생각했을 때 

가장 지원자들이 하고 싶어 하는 

직무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업들의 연탄 나르기 행사나 차량 지원 서비스를 하는

사회 공헌 활동들을 통해서 어떤 가치를 실현하긴 하는데

이런 활동들을 기획하고 직접 운영하는 이런 업무가

바로 CSR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업의 비전과 목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기대에 부합하는 공헌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면서 사회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기업활동의 정당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중요한 직무 중 하나입니다

 

이런 활동에 따른 프로그램의

추진 일정과 예산을 편성하기도 하고

기업 내°외부에 활동들에 관한

인식을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수행하면서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언론사와 협업하여 보도자료를 내기도 하고

회사 웹사이트 및 내부 커뮤니티, 다양한 디지털 채널(EX.SNS 등)

이런 것들을 통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활동들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관련 부서나 NGO 등의

외부 이해 관계자들과 협업하기도 하고

CSR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며

활동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 및 모니터링하기도 합니다

 

 

 

 

 

 

CSR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이런 부분에 있어서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임원진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유관부서들과 함께

협업하는 업무들이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대인 관계 스킬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CRS직무는 관련 보도 자료나

아니면 내부 자료들을 작성할 수 있는

문서 작성 및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 스킬 등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해외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들을 벤치마킹해서 

국내에서 진행하기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조사할 수 있고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이런 CSR 프로젝트와 홍보 이벤트 등의

일정이나 예산을 관리하고 집행해야 하기 때문에

추진력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이고

다음 시간에 이어서 나머지

홍보 직무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커리어브릿지는 여러분의 성공 취업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