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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 기업 취업하기:SCM 직무 파헤치기 3편_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직무(SCM전략/지원,생산,통관,무역사무,품질)

CareerBridge 2022. 2. 21. 21:29

오늘은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SCM 직무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집중력 잃지 마시고 끝까지 함께해 주시길 바랍니다^^

 

 

 

 

SCM 전략 / 지원

: CSM 전략을 기획하고 효율화를 점검하며 제품 생산 과정을 관리 및 지원하는 등 

SCM 조직의 전반적인 전략 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

 

 

수행 업무는 안전 지침 및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교육하며 강화하는 업무로

외부 공급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상이 주 업무입니다.

SCM 정보 시스템을 구축&운영하며, SCM 시스템을 모니터링 및 개선합니다

또한 SCM 성과를 분석 및 개선해야 하고 각 프로세스 단계별 비용 및 리드타임 분석,

향후 개선 방안까지 마련해야 합니다.

 

필요 역량으로는 유관 부서와 협업하여 취약성 및 운영 gap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요구되고, SCM 관련 지식, 분석력, 

교섭력, 관리 역량, 사업에 대한 이해, 규정 관련 지식 및 법규 지식이 있으면 좋습니다.

 

 


 

 

생산

: 신제품 표준화, 제조 기술 혁신, 공정 개선을 하는 직무

 

 

 

 

수행 업무는 수주에 맞게 생산량을 일/주/월/년 별로 생산 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생산량에 맞는 인력, 재료, 설비, 관리, 방법 배치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생산 계획에 의거하여 요구되는 재료의 수량이나 품질 및 종류 계산 업무를 하고

생산 계획을 세우며 원부자재 수급 관리, 인적 자원 관리, 원가 관리, 공정 관리,

납기 관리, 재고 관리, 생산 실적 관리를 하기도 합니다.

 

필요 역량으로는 외주업체를 콘택트 하거나 관리해야 하는 업무도 수행하기 때문에

추진력, 책임감, 협상력, 대인관계, 판단력, 신속함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생산라인의 정기적인 점검 및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와 관련된 전문 기술 지식이나 공정, 설비 지식이 있으면 좋습니다.

 

 


 

 

통관

: 통관 처리에 필요한 각종 서류와 정보를 확인하고 준비하는 직무

 

 

 

 

수행 업무는 수출입 통관을 진행하는 데 수입통관은 해외로부터 공장에 도착한 원재료 또는

장비를 생산에 투입하기 전에 관세청, 관세사 및 유관 기관의 협조와 승인 절차를 거쳐

수입 통관을 진행하고 수출 통관은 회사에서 생산한 제품을 출고하기 전에 관할 세관에

수출 신고 절차를 거친 후 운송 업체는 Fowarder에게 인계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서류의 준비가 미비하거나 타국으로 선적 시 규정을 준수하지 못할 경우

지체가 발생함으로 국제 무역 시 규정에 주의해야 하며

DHL 물품의 통관을 용이하게 처리하기 위해 고객 및 사내 네트워크 간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야 하고,

통관 지연 건에 대한 모니터링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전체 업무량의 60%는 통관 진행을 위한 고객과의 전화 커뮤니케이션입니다.

 

필요 역량으로는 해외 시장의 의존도가 높은 반도체 시장의 특성에 따라

해외 고객 및 협력사로부터 원활하게 화물을 수입하고 수출하기 위해서는 

현지의 문화, 환경, 물류체계 등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고, 

해외 현지 공장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어학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그리고 고객과 소통하는 일이 많다 보니 영어 사용 능력이 우수한 사람과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문제 해결 능력이 우수한 사람, 

주말, 공휴일, 심야, 교대 근무가 가능한 사람,

전화 응대와  통관 서류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multi_tasking 가능자를 선호합니다.

 

또한 관세청 등 대외 기관과 긴밀한 유대 관계를 통해 기업이 요구되는 다양한 물류 환경의 변화를 설명하고

제도 개선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대인 영업 능력과 

친화력이 필요하며 수출입 신고 업무와 관세 관련 업무는

법이나 고시 규정에 적합하게 수행하여야 하므로 법의 체계와 관련 법령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무역 사무

: 무역에 필요한 계약, 결제 및 관련 법규정 등에 대한 지식,

외국어 능력과 무역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무역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직무

 

 

 

 

수행 업무는 거래처 관리, 커미션 관리, 수출 업무 및 정산, 영문서 작성 및 

오더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포워딩, 서류 통관 업무와 신용장개설(LC), 

선적 서류 관리 등의 업무를 도맡아 하게 됩니다.

 

필요 역량으로는 영어 독해 및 작문(이메일) 능력과 ERP 사용 능력이 요구되며

영어 작문 및 독해 능력이 메일링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또한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분석적 사고 및 

정확한 업무 처리 능력, 기본 OS 문서 작성 능력이 필요합니다.

 

 


 

 

품질

: 품질 관리 및 품질 향상에 대한 활동을 지원하는 직무

 

 

 

 

 

수행 업무는 주로 포장재 품질 관리나 소비자 클레임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품질검사, 판정 기준, 방법 및 절차를 기획하고 실행하며

신제품을 출시하기 전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품질 문제에 대해 미리 조사&사전에 방지하고

최종 제품까지도 품질 확인 및 품질 검사 장비 관리를 해야 합니다.

원료나 내용물에 대해서 품질을 보증하고, 클레임을 분석&개선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필요 역량으로는 대인관계 능력이나 상황 판단력, 문제 해결력, 설득력, 기획력, 수리력이 필요하고

공정, 설비 지식과 화장품, 포장재에 대한 지식, 관련 법규,

생산 제품 및 공정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고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품질 직무 안에서는 품질 경영, 품질 관리, 품질 보증 세 가지로 나뉩니다.

 

 

 

 

- 품질 경영

: 품질과 관련된 회사의 주요 정책을 세우고 생산 제품 품질 경영 사업 계획을 수립하는 직무

 

- 품질 관리

: 생산하는 제품의 원부자제에서 완성단계까지 품질 문제의 분석과 개선을 해야 하고

품질 문제에 관한 예방 점검, 품질 개선 활동을 하는 직무

 

- 품질 보증

: 소비자에게 전달된 제품에 관한 품질 문제 새건, 보증 활동을 하며, 

동일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개선하고 산업 특성에 따라 품질에 대한 인증을 수행하는 직무

 

 

세 가지 품질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으로는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와 이슈를

분석 및 해석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문제점 개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개선점 도출,

엔지니어적인 소양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생산 공정의 장비와 설비의 구동 원리도 이해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SCM 직무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았는데,

SCM 직무의 매력을 느끼셨나요~?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본인과 잘 맞는 직무를 찾으셔서

취업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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