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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 기업 취업하기: 직무 설정을 도와 줄 직무 분석! <MD, 기획 MD, 유통 MD, 영업 MD, 온라인 MD>

CareerBridge 2021. 7. 2. 13:16

 

 


외국계 기업 취업에 있어

필수 불가결인 요소

반드시 먼저 선행해야 할

'직무 설정'

 

취업 준비에 항상 붙어 있는 '직무'

여러 가지 직무를 분석하여

직무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MD

M: 뭐든지

D: 다한다

 

흔히들 뭐든지 다한다로 통하는

MD입니다.

 

MD: MerchanDiser

 

MD는 제조업과 유통업의 꽃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MD는 상품을 의미하는 

'merchandise'라는 단어와

사람을 의미하는 'er'의 합성어로

MD: MerchanDiser는 '상품 기획자'입니다.

 

MD의 업무를 간단하게 표현하면

상품, 제품이 최대한 판매될 수 있도록 기획하는 일입니다.

 

고객의 내면에서 욕구를 찾아내여

상품을 발굴합니다.

그 이후에 관계 부서 혹은 거래처와 협의를 하고

판매할 품목을 조율합니다.

 

판매할 상품과 관련된

가격, 상품 구성, 마케팅, 콘셉트 등을 판단하여

출시 및 판매가 될 수 있도록 기획합니다.

 

여기에

매출, 재고 관리, 고객의 피드백 같은

상품 판매의 사이클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며

사후 관리 부분까지 책임지게 됩니다.

 

 

 

 

 

 

 

MD의 세부 직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기획 MD

 

기획 MD는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이 핵심!!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면서 예측을 통해 판매할 상품을 구성합니다.

 

판매할 상품들을 정하고

상품의 판매 시점, 가격, 타깃 고객들을 

예리하게 파악하여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하는 일을 합니다.

 

고객에게 판매할 시기에 맞춰 상품을 내놓는 스케줄까지 체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획 MD의 필요 자질

항상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트렌드를 민감하게 읽어내는 능력과

그와 동시에 너무 앞서 나가지 않고 시대에 맞는

대중적인 감각을 함께 지녀야 합니다.

 

 

 

 

 

 

 

2. 유통 MD

 

유통 MD의 경우에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홈쇼핑 채널, 이커머스 플랫폼들

유통산업에서 자사의 유통채널에서 판매할 상품들을 

제조업체와 협의를 통해 

적합한 제품을 섭외하고 판매 전략을 기획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공급에 필요한 주요 제조사와의 

제휴 계약을 진행하고

각종 프로모션과 행사를 기획합니다.

 

수시로 제품들의 재고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유통과 판매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체크를 해야 하고

판매 상품에 대한 고객 컴플레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품의 퀄리티도 관리해야 합니다.

 

물류팀과도 긴밀하게 협력하여

물류비 절감을 위해 배송과 포장 과정 등에 대하여 협의를 하기도 합니다.

 

유통 MD의 중요한 역량으로는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컨설팅 능력

목표 달성을 위한 적절한 전략 수립, 기획서 작성 등의 역량

브랜드 관리의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제조업체와 계약을 맺는 일이 흔하기 때문에

협상력 또한 뛰어나야 합니다.

 

 

 

 

 

 

 

 

3. 영업 MD

 

영업 MD는 기획한 상품들을

유통채널과 매장

고객들의 지역별 특성과

매장의 특징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물품을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판매 현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재고를 관리하는 업무도 담당합니다.

 

영업 MD는

각 채널의 특징과 판매 현황을 분석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데,

 

유통 채널별로 각기 다른 주 고객층과 판매 상품, 가격, 규모를 감안하여

각자의 채널에 적합하고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원활한 매출을 위해서 해당 채널에 적합한 판매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기도 하고

본사와 유통채널 관리자 간 의견이 다를 경우 중재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영업 MD의 필요 역량으로는

다양한 유통채널 담당자들과 계속해서 협업을 해야 하고

기획, 마케팅, 영업팀 등 다른 부서와 협력을 하여 작업을 해야 하는 일이 많기에

담당 제품에 대한 전문성, 다른 사람과의 협상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소비 트렌드를 빨리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소비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캐치하는 안목

이런 안목을 채널 관리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능력도 중요합니다.

 

협력사와 함께 하는 일이 많은 만큼

이해심이나 배려심도 반드시 갖춰야 합니다.

 

 

 

 

 

 

 

 

4. 온라인 MD

 

최근 들어 가장 중요하게 떠오르는 부분입니다.

코로나로 오프라인 매장들이 어마어마하게 타격을 입으면서

온라인 시장으로 진출이 강제되었습니다.

(물론, 그전부터 온라인이 확장되는 추세였습니다.)

 

미래에 큰 대비를 하지 못하고 있던

오프라인 MD 직무를 담당하던 분들도

미쳐 준비를 하지 못하고 갑자기

온라인 MD라는 직무 전환이 이루어졌습니다.

 

온라인 시장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고객들이 시장에 접근하는 방식이 오프라인과는 다르고

온라인 쇼핑몰 또한 오프라인과 노출이 되는 방식이 달라

상품 기획과 관련된 다양한 변수들, 그걸 수행하기 위한 기술적인 부분들을

온라인 특성에 맞춰서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숙지해야 하는 직무의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상품 판매를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고

온라인 특징에 맞는 시장과 유통채널들을 조사하고

그에 맞는 판매 전략, 마케팅 방향들을 관리해야 합니다.

 

온라인 MD가 필수로 가져야 할 역량으로는

다른 부서와 소통해야 하는 일이 많고

다른 업체와도 연계하여 일을 진행하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을 해야 하는 일이 많은 만큼

숫자를 다루는 데 있어 익숙해야 하고

온라인으로 기획 및 판매를 하는 직업인만큼

숫자로 표현해야 하는 일이 많고

보고서 또한 가격, 수수료율, 이익률, 마진율 등

수치로 이야기해야 하는 것을 다루는 경우가 많아 

엑셀 사용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MD로써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고

기획력 또한 중요한 역량입니다.

 

 

 

 

 

 

MD의 경우에는

업계마다, 회사마다 업무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세부 직무별로 이렇게 한다

라고 정의하듯 이야기할 수는 없겠지만

주로 나뉘는 업무별로 살펴보았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어떤 일을 더 잘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드신다면

지금 바로 상담 신청해 주세요

 

 

 

 

여러분의 직무 설정

커리어브릿지가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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